박미옥 나이 프로필 고향 학교 학력 경찰서장 승진 명예퇴직 히트 고현정 시그널 김혜수 실제 모델

박미옥 나이 프로필 고향 학교 학력 경찰서장 승진 명예퇴직 히트 고현정 시그널 김혜수 실제 모델

'라디오스타'에서는 '경이로운 소문의 K장인' 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경찰계 살아있는 레전드 박미옥이 출연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많은 방송 섭외를 거절했으나 '라디오스타'에는 출연한 박미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박미옥 프로필
2. 박미옥 경찰서장 승진 앞두고 명예퇴직한 이유
3. 박미옥 시그널 김혜수 실제 모델

 


1. 박미옥 프로필

박미옥은 1968년 생으로 2023년 기준 나이 55세로 고향은 경상북도 영덕 출신이다.

 


학교 학력은 대구여자고등학교, 서울사이버대학 법무행정학과 국내학사이다. 

 


집안 형편이 어려워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순경 공채 시험에 응시하였고 이후 1991년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여자형사기동대를 창설할때 선발되었다.

 

 


박미옥은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다.

2. 박미옥 경찰서장 승진 앞두고 명예퇴직한 이유

 


박미옥은 순경에서 경장 진급 때 1년간 범인 검거 실적이 가장 우수했고 경위까지 9년 만에 진급했다.

 


당시 청송교도소 출신 탈주범 신창원 등을 검거하였고 이후 양천경찰서 마약범죄수사팀장, 마포경찰서, 강남경찰서, 강서경찰서 강력계장 등을 맡았고 2019년 1월 경정으로 심사승진하여 제주동부경찰서 형사과장으로 근무했었다가 2021년 제주특별자치도경 서귀포경찰서 형사과장을 끝으로 명예퇴직했다.

 


어릴 때부터 경찰관이 되겠다는 꿈을 가졌던 박미옥은 "형사는 꿈도 못 꿨다. 형사 생활 3개월만 하면 되는 줄 알았다"라면서 형사가 된 뜻밖의 계기를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후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사건을 해결하며 '검거 장인'이 된 박미옥의 30년 경력이 빛나는 형사 활약상이 공개되며 감탄을 자아냈다.

박미옥은 경찰서장 승진을 앞두고 명예퇴직을 한 이유를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박미옥은 "높은 분들이 손발이 굳은 상태로 퇴직하는 게 별로 좋아 보이지 않았다"라며 "사회 초년생으로 돌아가고 싶어서 퇴직을 결심했다"라고 직접 결정한 명예퇴직이었음을 밝혔다.

 


3. 박미옥 시그널 김혜수 히트 고현정 실제 모델

박미옥은 드라마 '히트'의 고현정, '시그널' 김혜수의 모티브가 된 전설적인 인물로, 수십편에 달하는 국내 영화, 드라마에 자문으로 참여했다.

 


박미옥은 "주인공들이 항상 단독 행동을 하는데, 절대 그럴 수 없다. 단독 행동 주인공은 잘라야 한다"라고 과몰입해 폭소를 안겼다.

 


4. 박미옥 프로파일러

프로파일러 팀장을 맡았던 박미옥은 국내 1호 프로파일러인 권일용에 대해 언급했다.

 


프로파일러 팀장 시절 프로파일러들과 형사들 사이 중간 다리 역할을 했다는 그는 “혼자 걸어가는 모습이 안타까웠다”라며 권일용을 향한 진심을 고백해 눈길을 끌었다.

 


박미옥은 예능의 즐거움에 푹 빠진 권일용, 표창원과는 선을 그어 웃음을 자아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