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장 이건리 김진욱 나이 고향 출생지 학력 대학 경력 정치성향 재산 집 주택 프로필 공수처

공수처장 이건리 김진욱 나이 고향 출생지 학력 대학 경력 정치성향 재산 집 주택 프로필 공수처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최종 후보로 판사 출신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과 검사를 지낸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이 추천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두 사람 중 1명을 지명하게되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야당 추천위원을 제외한 나머지 위원들이 두 차례 표결 끝에 김진욱·이건리 후보자를 전원 찬성으로 후보자로 의결했다"면서 "대통령에 대한 서면추천서 송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진욱(54·사법연수원 21기) 연구관과 이건리(57·16기) 부위원장 모두 대한변호사협회가 추천한 인사들이다.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은 1966년 생으로 올해 나이 55세로 고향은 대구광역시 출신이다.

학력은 보성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을 졸업했고 하버드 로스쿨을 나왔다.

 

 


사법연수원 21기를 수료하고 서울지방법원 본원과 북부지원 판사로 근무했다. 1998년 임관 3년 만에 법복을 벗고 2010년 1월까지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일했다.

2010년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으로 자리를 옮겨 헌법재판소장 비서실장과 선임헌법연구관, 국제심의관을 역임했다.

 


판사 출신이지만 우리나라 최초 특별검사팀인 조폐공사파업유도 특검에서 수사관으로 활동한 경험도 있다. 특정 정파에 치우치지 않는 합리적인 인물로 평가받으며, 무주택자로 알려져있다.

또한, 주변에선 외유내강형에 온화한 성격이라는 평을 듣는다.

김진욱 선임연구관은 한 언론매체와의 통화에서 "최종 후보로 추천됐다는 소식을 방금 들었다"며 "제가 오래 근무한 헌재가 정치적으로 편향되지 않고 중립적인 기관이라 추천위가 저를 중립적으로 보신 게 아닌가 짐작한다"고 말했다. 다만 "지금 단계에서 따로 드릴 말씀은 없다"며 구체적인 입장엔 말을 아꼈다.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은 1963년 06월 11일 생으로 올해 나이 58세로 고향은 전라남도 함평 출신이다.

학력은 전주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학 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이다.

 

 


연수원 16기로 1990년 서울지방검찰청 북부지청 검사로 임관해 24년간 검찰에서 근무했다.

또 대검찰청 정보통신과장과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장검사, 제주·창원지방검찰청 검사장 등을 지냈다.

대검 공판송무부장을 끝으로 검찰에서 나와 2014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했다.

 


국방부 5·18민주화운동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국민권익위 부패방지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법조계는 수사 능력은 물론 절제와 품격을 갖춘 인물로 평가하고 있다.

이건리 부위원장은 언론매체의 질문에 "바로 말씀드리지 못해 송구하다. 널리 양해해달라"는 문자메세지를 발송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추천 후보 가운데 1명을 지명하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역사적인 초대 공수처장이 결정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